아이가 태어나면 시기에 맞춰 영유아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요. 검진을 매달 받는 게 아니다 보니 받을 때마다 헷갈리는 부분들이 참 많아요.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와 개월별 검진항목, 검진이 처음인 엄마, 아빠가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어보았어요. 중간 중간에 도움 되는 꿀팁들도 많이 적어 놓았으니 끝까지 읽고 얻어가시길 바래요^^
영유아 건강검진이란?
영유아 검진은 생후14일~71개월까지 아이를 대상으로 나라에서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든 검진 제도예요.
영유아 시기의 질환이나 성장, 발달 이상은 아이 인생 평생에 걸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시기에 맞는 건강검진을 통해 예방과 조기진단 및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영유아 건강검진 총 횟수
영유아 건강검진 횟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영유아검진이라고 부르는 소아과에 내원해서 받는 예방검진 8회, 치과에서 받는 구강검진 4회를 받을 수 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
영유아 건강검진 시기는 아래와 같아요.

개월별 영유아 건강검진 항목
영유아 건강검진 항목은 문진 및 진찰 / 신체계측(키, 몸무게, 머리둘레 측정) / 건강교육(영양과 안전사고 예방에 관한 교육) / 발달평가 등이 있어요.

글씨가 작아서 잘 안 보이시는 분들을 위해 홈페이지 링크 남겨두었어요.
<영유아 건강검진 항목 자세히 보기>
검진방법
1. 영유아 검진을 해야 할 시기가 되면 안내문이 우편으로 발송되고 휴대폰 문자나 카톡으로도 알림이 온답니다.
2. 알림을 받았다면 병원 방문 전 문진표를 먼저 작성해야 해요. 문진표 작성은 병원마다 방문 전에 미리 작성해서 오라는 곳도 있고 병원에 방문해서 작성해도 되는 곳이 있어서 방문할 병원에 미리 문의해 보는 게 좋아요.
3. 문진표를 미리 작성해야 한다면 PC에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건강IN-가족건강관리-왼쪽에 문진표/발달선별검사지 작성을 눌러 작성해주시면 돼요.
4. 휴대폰 앱으로 작성하려면 THE 건강보험 앱을 휴대폰에 설치해요. 로그인 후 건강iN-자녀 건강(검진)-문진표 및 발달선별검사지 작성을 눌러 작성하면 돼요.
*발달선별검사지는 3차 영유아 검진 그러니까 생후 9개월-12개월에 받는 검진 때부터 작성하기 때문에 1차, 2차 검진 때는 문진표만 작성하면 돼요.
5. 문진표를 작성했다면 검진 기간 안에 병원에 방문하면 되는데 병원 방문도 영유아 검진은 예약을 해야 가능한 병원이 있고 예약 없이 방문해도 되는 병원이 있어서 이 부분도 미리 확인 해 두는 것이 좋아요.
구강검진
구강검진은 나라에서 구강검진 기관으로 지정된 치과에서 받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방문 전 병원에 전화해 영유아 구강검진을 하는지 문의해보는 것이 좋아요.
구강검진을 받으면 현재 아이의 치아 상태를 확인 할 수 있고 치아 상태가 좋지 않다면 앞으로 어떻게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지 등 여러가지 정보를 들을 수 있어요.
구강검진 시기
구강검진 회차 | 구강검진 시기 |
1차 구강검진 | 생후 18-29개월 |
2차 구강검진 | 생후 30-41개월 |
3차 구강검진 | 생후 42-53개월 |
4차 구강검진 | 생후 54-65개월 |
검진꿀팁!
- 구강검진을 가기 전에 아이 치아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나 치아 관리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들을 미리 적어가서 물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6살 정도가 되면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영구치가 잘 올라오고 있는지도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면 확인 할 수 있으니 확인 할 겸 같이 하면 좋아요.
- 불소도포가 가능하면 치과에 방문했을 때 불소도포도 같이 하면 좋아요.
구강검진 방법
구강검진은 치과 방문 전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구강문진표를 미리 출력해 작성해서 가져 가도 되고 치과에 방문해서 작성할 수도 있어요. 구강검진 예약할 때 미리 작성해서 가야 하는지 미리 확인 해 두면 좋아요.
구강검진은 치과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충치가 있는지 없는지 치아 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주는 정도로 진행해요.
마지막으로 꼭 알아 둘 것
- 만약 1차 영유아 검진을 앞두고 있다면 영유아보호자관계 등록이 되어 있는지 먼저 확인 해야 해요. 영유아보호자관계 등록이 되어 있지 않으면 문진표 작성을 할 수 없어요.
영유아보호자관계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문진표 작성을 하려고 보면 신청이 안되어 있는 사람은 신청하는 버튼이 보여요. 신청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나 모바일 THE건강보험 앱에서 <건강iN-문진표/발달선별검사지 작성-영유아와 보호자 관계 확인 신청>을 누르면 돼요.
승인까지 보통 하루 정도가 걸려요. - 병원 마다 영유아 검진은 예약으로만 접수하는 곳도 있고 예약 없이 바로 가서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병원에 미리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
- 요즘엔 문을 닫는 소아과가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그만큼 소아과에 사람이 많이 몰리고 검진 예약도 1달 전에 빨리 마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알림이 오면 미리미리 예약해두어 검진 기간 안에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해요.
Q&A
영유아 검진은 일찍 가는 게 좋을까요?
엄마들 사이에서는 검진을 빨리 받으면 아이가 작게 나와서 늦게 받는 게 좋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하지만 이건 잘못 알려진 이야기예요.
예를 들어 4-6개월에 받는 2차 검진을 간다고 했을 때 몇 개월에 방문하는지와 상관없이 4-6개월 평균을 가지고 검진 하는 게 아니라 4개월에 가면 4개월 평균 기준표에 맞춰서, 6개월에 가면 6개월 평균 기준표에 맞춰서 검진을 하기 때문에 언제 가든 상관이 없어요.^^
영유아검진을 기간 안에 받지 않으면?
기간 안에 검진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없어요. 유료로 검진을 받아야 하고 비용은 1만원-3만원 정도 한다고 해요.
전하는 말
영유아 검진은 주기적으로 아이 건강 및 성장 발달을 확인 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예요. 앞에서도 말했듯이 요즘 소아과가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라 검진 예약을 잡기가 전보다 어려워졌어요. 검진해야 하는 시기가 되면 미리미리 예약해두어 기간 안에 검진 받을 수 있도록 해요.^^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영유아 검진 문진표 온라인 작성방법 및 결과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