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당 재검 통과하는 임신성 당뇨식단

임신하고 엄마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임당 검사인데요^^
임신당뇨가 오면 거대아를 출산 할 수 있고 아이가 태어난 후에도 황달 및 여러 질환이 생길 수 있어 걱정이 많으실거에요.

저도 동생이 임신당뇨가 와서 재검 가기 전 일주일치 식단을 짜주었는데 이 식단으로 재검때는 정상으로 통과했답니다.
재검 통과를 위한 임신성 당뇨식단을 자세하게 정리해두었으니 임신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읽고 따라하시면 다음 재검때는 통과 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임신성 당뇨 원인

임신 전에는 당뇨가 없었는데 왜 임신 후에 당뇨가 생기는지 잠깐 알아볼까요?

원래 우리의 몸은 몸 속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조절하게 되어 있어요.
임신을 하고 후반기가 되면 태아가 커지면서 태아에게 여러가지 영양분을 공급하는 호르몬이 나오는데
그 호르몬이 인슐린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없게 만들어 혈당이 조절되지 않아 임신성 당뇨가 나타나게 돼요.

임신성 당뇨 식단 기준

  • 아침 탄수화물은 30-45g만 먹어요.
    탄수화물 30-45g은 식빵 1~2장, 모닝빵 1개, 밥 반공기 정도예요.
  • 단백질은 매 끼니 16g-25g을 섭취해요.
  • 간식은 아침, 점심 사이에 한 번 점심, 저녁 사이에 한 번, 저녁 식사 2시간 후 먹어요.
  • 과일은 조금만!
    과일 하루 섭취량 : 포도 반 송이, 참외 작은 것 1개, 바나나 1개, 딸기 15개
    사과 같이 덩어리가 큰 과일들은 내 주먹 만한 크기의 과일을 하루에 1개 정도 먹으면 적당해요.
    만약 내 주먹보다 크다면 하루에 반쪽만 드시는 게 적당해요.
  • 간식은 식후 2시간 뒤에!
    밥을 먹고 나서 바로 간식을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기 때문에 밥을 먹고 나서 2시간 후에 간식을 먹는 게 좋아요.

임신성 당뇨식단 일주일 분

임신성 당뇨식단 일주일분

식단은 중복되는 음식을 넣어 차려 먹기 번거롭지 않으면서 혈당은 낮추고 필요한 영양소는 챙기도록 구성했어요^^
간식은 아침 후, 점심 후, 저녁 후에 먹을 것 까지 하루 총 3가지를 넣어뒀는데
꼭 식단대로 먹을 필요는 없고 간식 종류 중에서 3가지를 골라 하루에 3번 적혀있는 양 만큼 드시면 돼요.
반찬에 나물 종류는 1가지만 넣었는데 야채, 나물 종류들은 더 많이 섭취해도 괜찮으니
집에 다른 나물 반찬이 있으시다면 같이 드시면 돼요^^

추천제품

간식으로 추천하는 무가당 그릭 요거트는 커클랜드 그릭요거트가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추천해요.
제가 다이어트 할 때 실제로 자주 먹었던 요거트랍니다^^ 코스트코에서 구매했어요.

치즈는 구매 할 때 원재료명 표시 부분을 보고 자연치즈 함량이 높은 치즈를 구매하시면 좋아요.

임신 당뇨 꼭 기억할 것

임신당뇨가 있다고 해서 갑자기 섭취하는 음식량을 줄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아요.
갑자기 음식량을 줄이게 되면 에너지원이 부족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케톤이 생성되는데 케톤은 태아의 신경계통에 손상을 줄 수 있거든요.

영양소 중에서 혈당을 많이 올리는 영양소가 바로 탄수화물이에요.
그래서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적당량 먹는 것 그리고 단순 당류 음식들
예를들면 아이스크림, 주스, 초콜릿 같은 단 음식들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전하는 말

오늘은 임신성 당뇨식단을 알려드렸는데요^^
임신성 당뇨가 있다면 오늘 제가 알려드린 식단이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많이 되실 거에요.
보통은 임당 검사 후 2-3일 내로 병원에 방문해서 재검을 받는데 개인적으로는 일주일 정도
식단을 관리하고 다시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려요. 일주일 동안 건강한 식단을 하면 태아에게도 좋고
엄마도 건강한 식단으로 몸이 건강해 질 수 있으니까요.

연관된 글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