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 이때는 끊어야.. 분유 끊는 시기 방법 및 아기우유 종류

아이가 태어나서 가장 먼저 먹는 것이 엄마 모유와 분유입니다. 분유를 먹이기는 하는데 언제까지 먹여야 하는 건지, 분유는 어떻게 끊어야 하는지, 분유를 끊고 우유를 먹어야 한다는 데 어떤 우유를 먹여야 할지 고민이 되실 거예요.

오늘은 분유 끊는 시기 방법 및 아이가 마실 우유에 관한 엄마, 아빠가 가장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어요. 끝까지 읽으시면 분유를 끊고 차후 아이에게 어떤 우유를 먹일지 까지 결정하실 수 있을 거예요.^^

분유 끊는 시기

분유는 보통 12개월 돌까지 먹이고 그 이후부터는 저온 살균 우유인 시중에 판매하는 일반 우유를 먹이는 것이 좋아요.

우유를 먹이는 이유

우리가 분유를 끊고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는 이유는 칼슘 섭취와 아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 랍니다. 분유는 가공된 음식이다 보니 분유보다는 우유가 아이 몸에 더 좋고 돌이 되면 이미 이유식을 하고 있는 상태라 영양 공급도 충분하기 때문에 굳이 비싸고 제조하기 번거로운 분유를 먹일 필요가 없답니다.

또 돌에서 두 돌까지 권장하는 일일 칼슘 섭취량인 500mg을 채우기 위해 칼슘이 들어간 요거트나 치즈를 먹일 수도 있지만 치즈는 나트륨 함량이 우유보다 높고 요거트는 당 함량이 우유보다 높아서 칼슘 섭취에는 우유가 가장 아이에게 먹이기 좋은 식품이예요.

품에 안겨 젖병으로 우유마시는 남자아기

분유 끊는 방법

분유를 끊을 때는 바로 분유를 중단하고 우유를 주기 보다는 분유량을 줄이면서 줄인 만큼 우유량을 조금씩 늘려가면 돼요.

예를 들면 하루에 아이가 분유를 500ml를 먹는다면 처음에는 분유 400ml+우유 100ml를 줘보고 아이가 잘 먹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계속 조금씩 우유의 양을 늘려가면 돼요.

모유수유 하는 아이는 우유로 변경할 필요 없이 모유를 계속 먹여주시면 되고
모유랑 분유를 혼합 수유 하는 경우에는 분유 대신 우유로 바꿔서 수유하면 돼요.

흰색 아기 식탁위에 올려져있는 빈 젖병

아이가 우유를 잘 안 먹을 때

처음에는 먹던 분유가 아니라서 거부 하는 아이들도 있을 거예요. 처음 시작하는 건 뭐든 아이에게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그럴 때는 안 먹는 구나 하고 포기하지 말고 매일 조금씩 시도해보세요. 그러다 보면 아이도 조금씩 적응해 먹기 시작할 거예요.

만약 정~말 안 먹는다고 생각될 때는 분유에 우유를 조금씩 섞어서 우유 맛에 길들여지도록 조절해보세요. 간혹 아이가 우유를 안 먹는다고 초코우유나 바나나 우유를 먹이는 분들도 계신데 이건 우유라고 볼 수 없는 음료이기 때문에 되도록 먹이지 않는 게 좋아요.

우유를 안 먹는다고 아예 안 먹이면 커서도 우유를 안 먹는 아이가 될 수 있어요.

일반우유 VS 저지방우유

돌이 지나서 우유를 먹이기 시작하는데 보통 2돌까지는 일반 우유를 먹이고 2돌이 지난 이후부터는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를 권장해요. 저지방 우유는 2% 저지방 우유, 1% 저지방 우유 등 지방 함량에 따라 여러가지 우유가 있어요.

보통 의사 선생님들께서 말씀하시는 저지방 우유는 지방함량 1%우유를 말한다고 해요.

저지방 또는 무지방 우유를 먹이는 이유는 일반 우유에 포함된 지방은 포화지방이기때문이에요. 포화지방을 많이 먹으면 비만, 성인병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두 돌 이전의 아이들은 두뇌 발달에 지방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두 돌 이전의 아이에게는 일반 우유를 먹여요.

저희 아이가 어릴 때만 해도 두 돌 이전에는 저지방 우유를 먹이지 말고 두 돌 이후부터 먹이라고 했었는데 최근에는 두 돌 이전이라도 아이가 과체중이거나 가족력상 비만, 고혈압 등의 병력이 있는 경우 2% 저지방 우유는 먹여도 괜찮다고 개정되었다고 해요.

투명한 유리잔에 담겨지고 있는 우유

일반우유 VS 멸균우유

우유에는 냉장 보관하는 우유와 상온 보관 하는 멸균우유가 있어요.
멸균우유는 135도~150도 고온에서 2-5초 동안 살균 된 우유이고 일반우유는 65도의 저온에서 30분간 살균 또는 130도에서 2-3초간 살균한 우유예요.

멸균우유는 모든 미생물이 멸균된 상태이기 때문에 상온보관이 가능하고 유통기한이 긴 것이 특징이에요.

보통은 아이에게 일반 우유를 먹이기 전에 멸균우유를 먼저 먹여보고 괜찮으면 일반 우유로 넘어가기도 해요. 일반우유는 저온으로 살균을 해 병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만 제거하는 것이고 멸균우유는 고온으로 살균해 우유 속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는 것이 차이예요.

살균우유멸균우유
처리방식65도 저온에서 30분간 살균
130도에서 2-3초간 살균
135-150도에서 2-5초간 살균
보관방식냉장보관상온보관
유통기한짧은 편긴 편

그럼 아이에게 먹이는데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상온보관이 가능하고 유통기한 긴 멸균우유 특성 때문에 일반우유에 비해 질이 떨어지거나 영양분이 부족할 것 같다는 인식이 많은데요.

실제로 영양 성분을 비교해보았을 때는 큰 차이가 없었답니다. 굳이 따져보자면 비타민, 유산균 등의 영양분이 고온에 파괴되어 일반 우유보다 살짝 부족할 수 있지만 우리가 아이에게 우유를 먹이는 이유는 칼슘 섭취의 목적이 더 크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크게 차이가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생우유가 멸균우유보다 나은 부분들이 있으니 이는 엄마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전하는 말

오늘은 분유 끊는 시기 방법 및 우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어요. 초보 엄마, 아빠는 아이 우유 하나 선택하는 것도 혹시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건 아닐까 이런 저런 고민을 하게 돼요. 저도 그랬답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너무 고민하지 말고 우유량을 조금씩 늘려가면서 분유에서 우유로 넘어가보시기 바래요.

연관된 글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