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을 진단 받으셨나요? 요즘 주변에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으로 입원한 아이들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요. 사실 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은 이름이 생소할 뿐 원래 우리나라에 있었던 질환이고 3-4년 주기로 유행하는 병이라고 해요.
어떤 병이든 엄마아빠가 기본적인 정보만 잘 알고 있어도 걱정이 덜해지고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니 오늘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관한 여러가지 내용을 정리해보았어요.
마이코플라스마 특징
- 마이코플라스마는 만 3세 이하의 어린 아이들보다는 유치원생부터 중-고등학생의 아이들에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요.
- 마이코플라스마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보통 2주 정도면 증상이 좋아지는 병이에요.
- 잠복기가 2주-3주에서 길 게는 4주까지 되어요.
- 마이코플라스마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폐렴으로 진행되지는 않아요.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많아요.
- 증상이 심한 경우 드물지만 합병증이 올 수 있는데 심각한 경우 뇌수막염이나 폐에 물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어요.
- 마이코플라스마는 일반 항생제는 듣지 않고 전용 항생제를 사용해야 해요.
- 마이코플라스마는 배양이 어려워서 확진이 어려워요. 독감이나 코로나는 신속항원 검사를 하면 확인이 잘 되는 반면 마이코플라스마의 경우 배양하기까지 2주의 시간이 걸리고 까다롭다고 해요. 그래서 의사 선생님의 진단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 혹 증상이 심해져 폐렴까지 진행되더라도 입원 없이 통원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마이코플라스마 감염경로
마이코플라스마의 감염경로는 공기 중 비말(침)로 전염이 되므로 코로나 때처럼 마스크를 잘 쓰고 손을 깨끗하게 잘 씻는 개인위생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
마이코플라스마 증상
- 재채기,기침
- 콧물, 코막힘
- 구토
- 설사
- 발열
- 가래

마이코플라스마 치료법
마이코플라스마는 확진 검사를 통해서 확진이 되면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를 이용해 치료가 충분히 가능하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항생제 없이 현재 나타난 증상치료 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예방법
마이코플라스마는 예방접종이 없어서 예방을 위해서는 코로나 때처럼 사람들이 많은 곳을 피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신경 쓰는 것이 좋아요.
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해두면 도움이 되는데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마이코플라스마로 인한 폐렴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독감으로 인한 폐렴을 예방 할 수 있기 때문에 중복감염을 피할 수 있답니다.
전하는 말
오늘은 마이코플라스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주변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으로 입원하는 아이들을 많이 봐서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병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중증으로 심각하게 진행되는 아이들보다는 감기처럼 지나가는 경우가 많고 또 우리나라에 치료 항생제가 충분하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하지만 개인위생을 조금 더 신경 써야 하는 건 잊지 않아야겠습니다.